티스토리 뷰

소개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이 여전히 변한 게 없는 현실과 부조리에 끊임없이 부딪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시리즈

2023. 7. 28 일 오픈

독점 스트리밍  OTP 넷플릭스 

총 6부작

러닝타임 310분 13초 (5시간 10분 13초)

연출 한준희

각본 한준희, 김보통

원작 김보통 (D.P. 개의 날)

 

장성민 

시즌2에 새롭게 등장한 탈영병. 사회에서 드랙 활동을 하다 온 것으로 보이며 예고편에서 노출된 그의 관물대에 그의 성 정체성에 대한 비난과 조롱의 낙서가 가득한 것으로 보아 성 소수자로 추측할 수도 있지만, 그저 취미 활동 정도로 해오던 드랙 활동이 들켜서 오해를 사고 억울하게 몰렸을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관물대 속 그의 사진을 보면 구형 전투복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시즌1의 배경이 이미 전군 병력이 신형전투복을 입게 된 14년도임을 생각해보면 시즌1보다 훨씬 과거 시점의 인물로 추정되며 어쩌면 한호열을 수도병원에 입실하게 만든 그 칼빵을 만든 장본인일 수도 있다.

 

시즌 1 막바지에서 김루리 일병의 총기난사 씬은 "후속작에서 다뤄질 것이다 VS 스케일이 너무 큰 사건이라서 디피 조직과 직접 연관되진 않을 것이다"로 의견이 갈렸다. 하지만 시즌 2의 런칭 포스터에서 볼 수 있듯 피투성이가 된 김루리 일병의 캐비넷이 나오며 시즌 2에서도 본격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어서 6월 27일 공개된 시즌2 예고편을 통해 비중 있게 나온다는 게 확정되었다. 심지어 안준호가 김루리와 대치하는 장면이 등장하며 시즌 2의 메인 이야기의 주인공은 김루리가 될 것이 확실해진 상황이다.

 

전작과 다르게 이번엔 미국 넷플릭스측에서 직접 홍보를 해준 작품이기도 하다. 2021년~22년 이후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한국 드라마의 입지가 커진 덕분인 듯하다. 전작은 그냥 소수의 한류팬들만 알던 작품이였다.

 

출연배우 관련

시즌1에서 짧고 굵은 임팩트를 남겼던 김루리 역의 문상훈 배우가 재등장한다. 

지진희와 김지현은 전작에선 등장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새로 캐스팅되었다. 

두 캐릭터 모두 원작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손석구가 맡은 임지섭 역은 전편 마지막회에서 전출 처리됨으로써 리타이어되는가 싶었으나, 시즌2에서 재등장하게 되었다. 캐스팅롤에 고경표가 있는 것으로 봐선 시즌1에서 특별출연으로 그쳤던 그가 재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즌1에서는 보직 해임 후 전출을 갔으니 과거 시점의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장성민 역의 배나라는 2018년 뮤지컬 킹키부츠에서 드랙퀸 엔젤 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으며, 이 작품이 배나라의 첫 드라마 데뷔이다.

 

원작에서 일말에 박범구 중사와 면담을 통해 D.P. 하기로 결정되었고, 주 활동 시기가 상병이었던 안준호가 드라마에서는 막 입대해 D.P.에 배치된 신병으로 설정이 변경됐다.또한 원작에서 안준호의 부사수였던 박성준의 성격이나 설정의 일부가 드라마판 안준호에게 살짝 넘어간 모습도 보인다. 안준호가 신우석을 제때 잡지 못해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 과정이 스토리 초반부에 직접 등장한다. 원작에서는 스토리 중후반부에서 나오는 설정. 신우석의 자살 과정이 원작과 다소 차이가 있다. 안준호가 조원 박성준과 함께 자진해서 PC방에서 짱박혔고 박성준이 안준호에게 걱정된다고 간언했지만 이를 무시한 것이 자살의 원인이 되었지만, 드라마에선 전임 D.P. 박성우가 술 마시자고 하자 안준호가 되려 걱정했고 박성우가 신우석의 자살 여부는 제쳐두고 거짓말하기에 급급하자 안준호는 박성우에게 하극상을 저지르게 된다. 하지만 신우석으로 인해 죄책감을 지닌다는 속성은 같다. 원작에서의 주인공 안준호는 D.P. 조장이며 상병으로 어느정도의 기술이 쌓인 인물로서 조원인 박성준 일병이 안준호를 보조하는 모습이 나온다면, 드라마에서는 D.P.로서 쌓인 기술을 보여주는 인물이 오리지널 캐릭터 D.P 조장 한호열로 바뀐다. 박범구 중사의 캐릭터성이 변했다. 원작에서는 실적에 집착하고 윗선에 아양 떨지만똥군기같은 비효율적인 부조리는 싫어하는, 현실에 있을 법한 실리주의적인 간부였지만 여기선 좀더 정의로운 인물로 그려진다. 드라마에서는 헌병대에서 대체할 수 없을 만한 실력자이지만 진급 심사에서 떨어지는데, 상급자에게는 할 말 다 하면서 원칙을 깨고 부하를 챙기기도 해서인 듯. 탈영병의 수가 원작보다 줄고 일부 캐릭터 설정은 다른 캐릭터에 편입되거나 변경됐다. 웹툰과는 다르게 D.P들이 박범구의 전화를 받을 때 관등성명을 댄다. 웹툰에서는 관등성명을 댈 때마다 박범구는 밖에 나와서는 경례랑 관등성명은 넘기라고 하며, 여타 D.P들도 가장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사복 입고 나왔으니까 군인처럼 행동하지 말 것을 강조하지만, 드라마에선 관등성명으론 별 말이 없고, 안준호가 활동 초창기인지 군인 머리로 D.P 활동을 하고 있다.